본문 바로가기
생활 탐구

천연세제 과탄산소다 사용법, 주의사항 총정리

by 탐9탐9 2022. 9. 12.

 

베이킹소다, 구연산, 락스, 화학세제 등 집구석구석을 청소하기 위한 세제의 종류가 다양합니다.

최근에  베이킹소다보다 세척력이 우수하고 가성비 좋은 친환경세제인 과탄산소다를 다양하게 사용하기 시작했어요. 주방과 욕실 청소, 세탁에 두루두루 쓰면서 깔끔하게 청소하고 환경도 보호하는 2마리 토끼를 잡았습니다.

 

과탄산소다-천연세제-사용법-총정리-대표썸네일
천연세제 과탄산소다의 사용법, 주의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지금부터 친환경세제 과탄산소다 사용법, 베이킹소다, 구연산과의 차이점, 주의사항을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 과탄산소다 구입방법 및 가격대

과탄산소다는 탄산소다와 과산화수소를 반응시킨 천연 합성세제로 산소계 표백제 역할을 합니다.

락스와 같이 인체유해한 물질이 덜 발생하고 환경오염이 적어 친환경세제로 알려져 있고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다이소 등 대부분의 온·오프라인 쇼핑몰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쿠팡 기준으로 3kg에 1만원, 5kg에 1만5천원 남짓 가으로 구입이 가능한 가성비가 좋은 세제입니다.

 

■ 과탄산소다 vs 베이킹소다 vs 구연산

 

 

베이킹소다와 구연산도 천연세제로 많이 사용하는데, 천연세제는 알칼리성이 강할수록 세척력이 좋습니다.

과탄산소다는 강알칼리성, 베이킹소다 약알칼리성, 구연산 산성입니다.

 

그래서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 또는 과탄산소다와 구연산을 섞어서 사용하면 중화되면서 알칼리 성이 낮아져 오히려 세정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과탄산소다는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주방세제, 세탁세제와 섞어서 사용하셔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과탄산소다 사용법

▶ 주방

기름때 낀 후드 청소

과탄산소다는 특히 기름을 녹이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후드를 떼어 싱크볼에 두고 과탄산소다와 주방세제를 충분히 뿌린 후 뜨거운 물을 부어 5분~10분간 방치하고 나서 가볍게 솔질을 하면 때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행주 세척

저녁에 주방 마감할 때, 과탄산소다를 녹인 물에 행주와 자투리 비누 조각을 넣어줍니다. 다음 날 아침에 헹구기만 하셔도 행주가 살균되고 때가 없어집니다.

 

수세미 제균

과탄산소다를 녹인 물에 수세미를 1시간 정도 넣어두면 세균 제거 효과가 탁월합니다.

 

싱크대 배수구 청소

종이컵에 과탄산소다 2/3을 채우고, 배수구 안쪽에 종이컵을 둡니다.방세제를 뿌린 후 뜨거운 물 1리터를 천천히 부어주고 배수구 뚜껑으로 막습니다. 거품이 밀려나오걸 보고 20분 뒤에 뜨거운 물을 받아서 내려주면 배수구가 깨끗히 청소되고 배수구에 낀 오염물도 사라집니다.

 

▶ 욕실

 

 

욕실 전체 청소

욕실 바닥과 벽면 타일, 세면대와 변기의 도기, 유리 파티션 등 욕실 전체 청소는 시판하는 욕실전용세제보다 과탄산소다와 주방세제 조합을 추천합니다. 과탄산소다를 따뜻한 물에 녹이고 주방세제를 4번 정도 펌핑해서 솔에 적셔 청소하면 됩니다. 과탄산소다의 세정력에 주방세제의 계면활성제가 더해지면서 때가 훨씬 잘 없어집니다.

 

세면대 배수구 청소

종이컵에 과탄산소다 1/3을 채우고, 뜨거운 물 1리터 정도를 천천히 부어주면서 거품이 배수구로 흘러들어 가게 합니다. 15분 정도 지난 후, 배수구를 막고 뜨거운 물을 받아 내려주는 것을 2번 반복합니다. 배수구의 찌든 때와 악취 제거, 약한 막힘을 뚫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세탁

세탁조 청소

1년 2번 정도 세탁조 청소할 때 과탄산소다를 활용하여 청소합니다. 세탁조(15kg 기준)에 종이컵 2컵 분량의 과탄산소다를 넣고, 온수를 가득 담고 2시간 정도 불린 후, 통세척 코스 또는 표준코스를 돌려주면 됩니다. 깨끗한 물이 배수될때까지 헹굼을 3번 정도 돌려주시면 좋습니다. 세탁조 전용 세제가 용량 대비 가격이 센 편인데, 저렴한 과탄산소다로 반짝반짝 빛나는 세탁조를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인 세탁

세탁세제와 과탄산소다를 세탁 단계에서 함께 사용하면 세탁물에 꿉꿉한 냄새가 제거되고 표백 효과가 탁월합니다.

그러나 과탄산소다로 세탁을 하면 옷감이 다소 뻣뻣해 지기 때문에, 부드러운 촉감을 가지게 하기 위해 구연산을 함께 넣어도 좋습니다. 구연산을 함께 쓰는 경우에는 과탄산소다와 동시에 넣지않고, 세탁 단계에 과탄산소다를 넣고 헹굼 단계에 구연산을 넣어서 두 천연세제가 중화되어 효과가 반감되지 않도록 합니다.

흰색 옷에는 과탄산소다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색깔있는 옷에 과탄산소다를 넣으면 탈색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베이킹소다를 추천드립니다.

 

누렇게 된 수건, 베개커버 세탁

과탄산소다를 따뜻한 물에 놓이고 세탁세제를 함께 넣어줍니다. 표준세탁, 온수 60도 정도로 돌려주면 세탁세제는 때를 빼고 과탄산소다는 표백을 하게 됩니다.

 

셔츠 칼라 세탁

 

 

셔츠 칼라의 찌든 선 자국은 치약을 발라 3분정도 둔 다음에 소금과 과탄산소다 1스푼씩 넣은 따뜻한 물에 넣어둡니다. 5분 정도 지난 후에 손으로 비벼주면 찌든 때가 잘 지워집니다. 

 

■ 과탄산소다 사용 시 주의사항

과탄산소다를 끓이거나 뜨거운 물을 부었을 때 산화성 기체가 나오기 때문에 흡입하면 좋지 않습니다. 미지근한 물에 녹이거나 기체가 나오면 환기를 하거나 마스크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과탄산소다는 강알칼리성이기 때문에 피부에 직접 접촉을 하면 안 좋습니다.고무장갑을 끼고 사용하세요

 

과탄산소다로 세탁을 하는 경우, 너무 오랫동안 담가 두면 옷의 염색이 훼손되거나 탈색이 될 수 있습니다. 색깔 옷에는 피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중성세제 전용 의류, 인조가죽, 혼방 소재 등에는 절대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과탄산소다는 물에 녹으면서 기체가 발생하기 때문에 미리 물에 녹여서 보관하면 안 됩니다. 보관하는 병의 압력이 상승해서 터질 수가 있어요. 과탄산소다는 구입할 때처럼 가루로 보관하고 사용하기 전에 물에 녹여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과탄산소다는 냄비의 찌든 때나 탄 자국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지만, 코팅이 벗겨지거나 스테인리스의 경우 장기간 사용하면 마모가 되므로 전용 연마제 또는 약알칼리성인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는 게 더 낫습니다.

 

만능 살림꾼, 과탄산소다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숙지하셔서 온 집안을 뽀득뽀득 개운하게 씻어내세요!

 

<천연세제 구연산 사용법 총정리>

 

천연세제 구연산 사용법, 주의사항 총정리

피곤할 때 귤, 레몬과 같이 신맛이 나는 과일을 먹으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신 맛을 내는 성분인 구연산이 신경과 근육의 피로를 회복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기 때문인데요. 구연산은 비타

news.6zipsa.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