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탐구

eSIM(이심) 장점 및 단점, USIM(유심)과의 차이점

by 탐9탐9 2022. 9. 19.

esim-usim-듀얼sim-섬네일
최근 서비스를 시작한 eSIM(이심) 서비스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9월 1일부터 국내 이동통신사도 eSIM(이심)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이동통신사 3사가 매출 감소를 핑계로 계속 미뤄왔던 eSIM(이심) 서비스는 미국, 중국, 홍콩, 일본 등의 국가에선 이미 시행 중입니다.

eSIM(이심)은 기존에 사용하던 물리심인 USIM(유심)과 어떤 차이가 있고, 무엇 때문에 이동통신사는 계속 이 서비스를 미뤄온 것인지 궁금합니다.

 

 

지금부터 eSIM(이심)과 USIM(유심)의 차이점, eSIM(이심)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eSIM(이심)

embedded Subcriber Identity Module의 약자로 USIM가 동일한 역할을 하지만, 휴대폰 메인보드에 부착되어 단말기에 내장된 SIM을 말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eSIM(이심) 이용이 확산되는 추세이며 국내는 알뜰폰 사업자인 KCT(티플러스)가 가장 먼저 스마트폰 eSIM(이심) 서비스를 도입하였습니다.

 

eSIM(이심)을 설치하기 위해서 먼저, 통신사로부터 QR코드를 전달받은 후 통신사의 프로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가입 내용을 등록한 후 발급비용을 결제하면 eSIM(이심) 설치가 완료됩니다.

 

 

▶ eSIM(이심) 발급비용 : 2,750원

이동통신사(SKT, KT, LGU+)는 2022년 12월까지 eSIM(이심) 최초 발급자에게 eSIM(이심) 무료 발급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SIM(이심)과 USIM(유심)의 차이점

USIM(유심)은 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의 약자로 SIM 카드 또는 유심칩이라고 불립니다.

유심칩에 가입자 정보 등이 저장되며, 3G 서비스와 함께 등장했습니다.

3G 시대 전인, 2G 시대에는 가입정보가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어서 휴대폰을 변경하려면 반드시 대리점 방문을 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유심칩 도입 후 가입정보가 USIM(유심)에 저장되므로 휴대폰 변경 시, 기존 USIM(유심)을 빼서 다른 휴대폰에 삽입하는 것만으로 동일 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USIM(유심)이 사이즈가 작은 물리적인 카드 형식인 것에 반해, eSIM(이심)은 휴대폰 단말기에 내장되어 있어서 다운로드하는 방식입니다.

eSIM(이심)의 장점과 단점을 보시면, USIM(유심)과의 차이점을 뚜렷하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eSIM(이심) 장점

 

 

- USIM(유심)과 달리 물리적인 삽입이나 교체가 필요없이 다운로드만으로 개통이 가능합니다.

- SIM을 넣을 트레이가 필요 없어서 휴대폰 경량화가 가능합니다.

- 여러 통신사 요금제를 자유롭게 변경하며 사용이 가능합니다.

- 발급 비용이 USIM(유심)에 비해 저렴합니다.

USIM(유심) : 7,700원    eSIM(이심) : 2,750원

- 대리점 방문이나 SIM카드 배송을 기다리지 않고 비대면, 온라인 개통이 가능합니다.

- 앱 또는 QR코드를 통해 간단한 게 등록 가능합니다.

 

 

■ eSIM(이심) 단점

- 휴대폰을 변경할 때마다 eSIM(이심) 비용을 지불하며 재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 휴대폰 고장 등의 이유로 임시 휴대폰이 필요한 경우, 신속한 사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eSIM(이심)의 단점 때문에 현재 시중의 휴대폰은 오직 eSIM(이심)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USIM(유심)과 eSIM(이심)을 모두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듀얼심 서비스라고 합니다.

■ 듀얼심

- 메인, 보조 2개의 전화번호 회선을 이용해서 이용 목적(일상용, 업무용/국내용, 해외용)에 따라 구분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 저렴한 요금제를 골라서 메인 회선과 보조 회선에 할당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 이동통신사의 멤버십 혜택을 누리면서도 통신비 절감 및 데이터 증량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인 회선에는 기존 이동통신사(SKT, KT, LGU+)에서 누리던 멤버십과 할인 혜택을 누리고, 보조 회선은 알뜰통신사에 가입하여 저렴하게 무제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메인 회선의 요금제 역시 저렴한 것으로 변경할 수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통신비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 와이파이존 확대 효과가 있습니다.

- 대포폰 등 휴대폰 부정 사용 방지를 위해서, 1개의 휴대폰의 2개 회선은 모두 한 사람 명의로만 가입해야 합니다. 

- 휴대폰 분실 도난 시, 전화번호 1개만 신고하더라도 두 개 회선 모두 이용이 차단되도록 지원하는 스마트폰의 고유식별번호(IMEI) 사전등록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동전화단말기자급제 홈페이지(https://www.imei.kr)에서 사전 등록할 수 있습니다.

 

 

eSIM(이심) 지원 단말기 및 지원 통신사

▶eSIM(이심) 지원 단말기

- (아이폰) iPhone 11, 12, 13, 14 시리즈(pro 포함), iPhone XR 시리즈, iPhone XS 시리즈, iPhone SE 2세대 이상

- (삼성) 갤럭시 Z 폴드4, 갤럭시 Z 플립4

 

▶eSIM(이심) 지원 통신사

SKT, KT, LGU+, 다수의 알뜰통신사

 

이동통신사 입장에서는 소비자가 더 저렴한 통신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 때문에 당장의 득보다는 실이 많은 서비스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eSIM 서비스는 자동차 등 다양한 사물인터넷 산업으로 확대될 것입니다. eSIM(이심)과 듀얼심 서비스를 통해 통신비 부담을 줄이면서 용도별로 회선을 구분하여 사용하는 편리함을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댓글